10월 제철농산물로 우리밥상을 책임지는 국가대표 쌀 품종

추천
등록일
2020-10-16
내용

한국인은 밥심! 우리밥상을 책임지는 국가대표 쌀 품종에 대해 알아보자?.

농식품정보누리- 한국인은 밥심! 우리 밥상을 책임지는 국가대표 쌀 품종 추청벼·고시히카리 ... 밥맛은 일본쌀? '밥맛이 좋다'는 소비자의 인식 탓에 수도권과 중부지역을 중심으로 여전히 일본산 벼품종 재배되고 있어요. * 2019년 기준 일본 품종 재배 면적 약 9%(6만5974ha) 하지만 품질이나 생산성, 가격경쟁에서 일본 품종에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다는 평가! 밥맛 좋은 우리 쌀 품종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신동진: 1999년 육성, 흰잎마름병과 줄무의잎마름병에 강해 친환경 재배에 적합, 쌀알이 크고 밥을 지었을 때 윤기가 돌고 밥맛이 좋은 것이 특징 삼광: 2003년 육성,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이 재배, 단백질 함량이 낮아 밥을 지었을 때 식감이 부드러움 영호진미: 2009년 육성, 돌솥밥을 했을 때 가장 맛있는 쌀 '밥을 했을 때 윤기가 많고, 밥알이 제 모양을 유지함' * 2020년 농촌진흥청이 주관한 12인의 요리전문가 평가단 선정 해들: 2017년 육성, '최고 품질의 쌀'로 선정 쌀알이 맑고 균일하며 재배 안정성과 완전미 수량이 높고 최고 밥맛을 가짐 *2017년 신품종 선정위원회 선정 맛있는 쌀, 더 맛있게 즐기려면? 좋은 쌀 고르는 기준: ·금이 가거나 부러진 쌀이 없어야 한다. · 쌀알에 부분적으로 불투명한 흰색이나 반점이 없어야 한다. · 쌀알이 윤기가 나고 맑아야 한다. · 쌀알이 통통한 것이 좋다. · 쌀알의 크기가 균일해야 한다. 쌀 보관법 · 직사광선, 습기, 냄새 차단 필수! · 밀봉해 서늘한 곳이나 김치냉장고에 보관한다. 캠핑의 계절, 가을! 캠핑과 어울리는 쌀 활용법 쌈장밥, 사진 출처 : 농촌진흥청, 재료: 쌀밥 (2공기), 양파 (1?2개), 두부 한 모, 애호박 (2개), 쪽파 약간, 식용유(1큰술), 간장(2큰술), 쌈장(3큰술), 참기름(1작은술), 물 (4컵) 1 애호박, 양파는 한입 크기로 납작 썰고, 두부는 깍둑 썬다. 2 중간 불로 달군 냄비에 식용유를 두른 뒤 애호박, 양파를 넣어 3분간 볶는다. 3 물을 넣어 팔팔 끓으면 두부를 넣어 3분간 끓인다. 4 밥, 간장, 쌈장을 넣어 주걱으로 저어가며 5분간 끊인다. 5 그릇에 담아 참기름, 송송 썬 쪽파를 뿌려 마무리한다. 토마토밥 브리토, 사진 출처 : 농촌진흥청, 재료 양파(1/4개), 햄(60g), 통조림 옥수수(2큰술),
쌀밥(200g), 토르티야(3장), 모차렐라치즈(200g),청피망(4개), 양송이(2개), 블랙 올리브(3개) * 양념: 버터(1큰술), 다진 마늘(1작은술), 시판 토마토소스(5큰술)1 양파, 청피망, 양송이, 햄은 작게 썰고 올리브는 모양대로 썬다. 2 중간 불로 달군 팬에 버터, 다진 마늘, 양파를 넣어 볶는다. 3 양파가 반투명해지면 청피망, 햄, 양송이, 통조림 옥수수, 올리브, 시판 토마토소스를 넣어 볶는다. 4 햄이 익으면 밥을 넣고 고루 섞어 한 김 식힌다. 5 토르티야 중앙에 밥을 올리고 모자렐라 치즈를 올려 양옆을 접어 싸준다. 6 약한 불로 달군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익혀 마무리한다.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