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

주요 곡물 중 하나로써 기원전 7000년 이전부터 재배가 시작된 흔적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수확하는 종류는 크게 겉보리와 쌀보리로 나뉘는데 쌀보리는 겨울에 씨를 뿌려 여름쯤에 추수할 수 있기 때문에 추수한 쌀이 바닥났을 때 주식으로 대체할 수 있는 곡물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겉보리는 사료나 맥주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논보다는 밭에서 주로 재배가 됩니다. 보리를 이용하여 보리밥, 보리죽, 보리수제비, 보리수단, 보리감주, 보리막걸리, 보리차, 보리누룩, 보리고추장 등을 만들 수 있으며, 맥주의 원료 등으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썸네일이미지
    보리.JPG
월별
6월
월별농식품
06,
분류
농산물>곡류
주요산지
전라북도
생산시기
6월
주요품종
부농, 올보리, 강보리, 밀양6호
영양

-섬유소질이 풍부해 쌀과 섞어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좋음

-칼슘, , , 나트륨, 칼륨 등이 풍부함

-비타민B군이 쌀에 비해 2배 이상 함유되어 있음

-장내 세균의 작용을 활발하게 해주어 소화력을 개선시키는 판토텐산 성분 함유


보리 (100g, 생것 기준)

보리영양표
에너지(kcal) 334
수분(g) 11.8
단백질(g) 12
지질(g) 2.3
회분(g) 2.7
탄수화물(g) 73
총식이섬유(g) 17.88
무기질(mg) 칼슘 33
360
3.6
칼륨 452
나트륨 12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0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0
B1(mg) 0.31
B2(mg) 0.1
나이아신(mg) 5.5
C(mg) 0
효능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장에서 배변량을 늘려주어 변비에 도움이 됨-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화합물이 강력한 항산화 효능이 있어 노화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킴-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토코트리에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 관련 질병 예방 가능-혈당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당뇨환자가 먹기에 적합함-보리에 함유된 프로안토시아니딘이라는 성분이 암 예방효과가 있음
구입요령
곰팡이 및 묵은 냄새가 없으며 연한 노란색(담황색)을 띠고, 많이 투명한 것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쌀겨가 완전히 제거되어 있어야 하며 보리알이 깨지지 않고 온전하게 탱탱하게 살아있는 것을 고르는 게 가장 좋습니다.
조리법
볶거나 바짝 말려서 가루제품 또는 정맥형태로 쓰이는데 과거에는 절구나 물레방아 등으로 가공하였지만 오늘날에는 기계를 사용하여 가공합니다. 쌀을 대처하여 먹는 경우도 많지만 건빵이나 그냥 빵으로 가공되어 섭취할 수 있고 술(맥주)을 빚어 먹을 때에도 이용됩니다. 보리의 싹을 틔워 말린 엿기름은 엿, 식혜, 맥주 위스키, 고추장 등의 필수재료로 사용됩니다.
손질과 보관법
보리에 물을 부어 하룻밤을 불린 다음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뺀 후 벌레가 생기기 쉬우므로 밀봉하여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10~15℃)에 보관합니다.?보리를 씻어낸 후 건조과정이 충분치 않거나 온도변화가 심한 경우에는 보리가 썩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볶아놓은 보리를 오랫동안 보관하기 위해서는 밀봉하여 냉장고에 넣어두어야 합니다.?실온에 오래 놔두면 냄새가 나고 맛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레시피
항산화 효과가 탁월한 보리를 이용한 레시피항암작용에 뛰어난 보리를 이용하여 맛있는 식탁을 차려보세요
등록일
2016-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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