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구

살구나무의 열매로 과실은 식용하는데 시고 단 맛이 나며 씨의 알맹이는 한약재로 쓰입니다. 주요 성분은 당분이고 보통 날로 먹거나 건과, , 통조림 등을 만들어 먹기도 하지만 덜 익은 열매는 몸에 좋지 않습니다. 씨앗은 기름을 짜서 먹거나 약으로 쓰고 피부미용에도 좋지만 독성이 있으므로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썸네일이미지
    살구.JPG
월별
6월
월별농식품
06,07,
분류
농산물>과일류/종실류
주요산지
경상북도
생산시기
6월~7월
주요품종
초하
영양

-비타민 A가 많아 눈 건강에 효과가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세틴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말린 살구에서는 철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인 라이코펜이 풍부해 피부에 주름과 노화를 방지 합니다.

-아미그달린과 레트릴 성분이 폐의 산소와 세포를 활성화 시킵니다.


살구 (100g, 생것 기준)

살구영양표
에너지(kcal) 48
수분(g) 86.35
단백질(g) 1.4
지질(g) 0.39
회분(g) 0.75
탄수화물(g) 11.12
총식이섬유(g) 2.4
무기질(mg) 칼슘 14
19
0.54
칼륨 296
나트륨 1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297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1,784
B1(mg) 0.03
B2(mg) 0.02
나이아신(mg) 0.6
C(mg) 10
효능
-비타민A가 많아 시력보호에 도움이 되며 야맹증 예방에 도움이 됨-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올레인산, 리놀레산 등 불포화지방이 많아 피부 건강에 효능-피부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서 화장품으로도 사용가능
구입요령
노르스름한 색이 얼룩덜룩하지 않고 고르게 퍼져 있고 껍질에 상처가 없으며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살구가 성숙되면 과육과 씨가 분리되는데 양손으로 잡고 쪼갰을 때 쉽게 벌어져 씨가 빠지면 잘 익은 살구로 볼 수 있습니다. 씨가 잘 빠지지 않는 경우에는 아직 덜 익어 맛이 덜 할 수 있습니다.
조리법
과육을 씻어서 껍질과 씨앗을 제거한 후 그대로 먹을 수 있고 썰어서 살구편을 만들거나 술을 담가 마실 수 있습니다. 살구는 가공에 적합한 품종들이 많아 잼, 통조림, 주스, 건살구, 넥타, 젤리, 제과용 또는 살구 술 제조용 등으로 가공됩니다. 살구씨를 섭취하고자 할 때에는 물에 하루정도 담가 속살까지 벗긴 후 말려두었다가 볶아서 가루를 냅니다. 이 분말과 꿀을 섞어 유리병에 밀폐보관해둔 뒤 따뜻한 물에 타서 살구씨 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손질과 보관법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완전히 빼고 난 뒤 섭취하거나 사용합니다. 0~5℃가 적정 온도라 상온 보관 가능하지만 7일정도가 적정 기한이며 그 사이에도 물러질 수 있으므로 밀폐용기에 넣은 후 냉장고 신선실에 넣어두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살구씨는 뾰족한 모양 안에 독성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제거해야 합니다. 살구씨를 보관할 때에도 벌레가 잘 꼬이기 때문에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시피
여름과일 새콤달콤한 살구를 이용한 레시피살구를 이용해 영양만점 다양한 간식으로 즐겨보세요
등록일
2016-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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