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추

고기를 구워 먹을 때 빠질 수 없는 것이 상추쌈입니다. 특히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콜레스테롤이 몸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을 하여 궁합이 좋은 음식입니다. 상추가 졸음을 유발한다고 하는데요, 상추에는 신경 안정, 진통, 최면작용을 하는 락투카리움 성분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졸음이 오기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머리가 맑아지고 두통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썸네일이미지
    상추
월별
5월
월별농식품
05,06,07,08,
주요산지
충청북도
생산시기
5월~8월
주요품종
치마상추, 뚝섬상추
영양

-칼로리가 적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아 다이어트에 좋음

-신경 안정, 진통, 최면작용을 하는 락투카리움 성분 있음

-다른 엽채류에 비해 철분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

-칼륨과 섬유질이 풍부해 체내 염분을 배출 시킴


상추 (100g, 생것 기준)

상추영양표
에너지(kcal) 18
수분(g) 95.7
단백질(g) 1.2
지질(g) 0.3
회분(g) 1.2
탄수화물(g) 3.5
총식이섬유(g) 1.99
무기질(mg) 칼슘 56
36
2.1
칼륨 238
나트륨 5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365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2,191
B1(mg) 0.07
B2(mg) 0.08
나이아신(mg) 0.4
C(mg) 19
효능
-심신을 안정시켜 스트레스와 통증을 완화시키고 불면증에 도움을 줌-체내의 염분을 배출시켜주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해소에 도움을 줌-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식사량 조절에 도움이 됨-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음주 후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음-피로를 회복시키고 간 기능을 도와주어 숙취해소에 효과가 좋음-상추의 섬유질이 치아에 붙어 있는 미세한 음식물 찌꺼기를 닦아주는 자정작용을 해 플라그를 없애줌
구입요령
잎이 연하면서도 도톰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고유한 녹색을 잘 유지하고 있는 것, 크기가 일정한 것, 상추 잎을 잘랐을 때 우유 빛 유액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상추를 고를 때는 상처나 흠이 있는 것은 피하고, 세척된 것은 냉장 보관된 것을 사야 합니다. 쌈 채소를 육류, 생선 등과 함께 구매할 경우에는 각기 다른 봉지에 담아 확실이 봉해 채소가 육류 핏물 등에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조리법
깨끗이 씻어 주로 상추 겉절이나 상추 무침,?혹은 샐러드나 샌드위치 등에 사용합니다.?상추는 구운 삼겹살과 함께 먹으면 상추의 알카리성과 산성식품인 육류가 만나 중성화된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혹시 상추가 시들었다면 시든 상추를 식초 한 두 방울과 설탕?2티스푼을 탄 물이나 얼음물에 담가두면 싱싱해진다고 합니다.
손질과 보관법
2장씩 겹쳐서?5~6회 흐르는 물에 씻어야 합니다.?보관 기간이 길지 않아 바로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보관할 때는 흙이나 이물질을 제거하고 보관하되 세척하였을 경우 밀폐 용기나 비닐 백 등에 담아 가급적 공기를 차단하여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요,?냉장실 보관 온도는?5도 이하가 바람직 하며,?채소 전용 서랍에 보관하는 경우에는?2/3만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레시피
고기의 평생친구 상추를 활용한 레시피심신 안정에 좋은 상추요리로 스트레스를 극복해보는건 어떨까요
등록일
2016-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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