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타리버섯

내용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가장 대중적이 버섯이 바로 느타리버섯입니다. 생김새가 마치 굴처럼 생겼다 하여 굴 버섯이라고도 불립니다. 이러한 느타리버섯을 어느 학자는 콜레스테롤 제거효과와 신경강장제 효과가 매우 우수한 버섯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오늘 식사는 세계적으로도 주목 받고 있는 영양만점 느타리버섯요리는 어떤가요?

썸네일이미지
    느타리버섯
월별
10월
월별농식품
01,02,03,04,05,06,07,08,09,10,11,12,
분류
농산물> 채소류
주요산지
경기도
생산시기
1월~12월
주요품종
곤지 2호, 부형대동 2호
영양

-단백질과 지방 함량이 높고 7개 이상의 아미노산이 함유됨

-독특한 향기를 풍기는 레티오닌 성분이 있음

-혈관근육 강화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에르고스테롤이 다량 함유

-비타민과 식이섬유 등을 많이 함유한 저칼로리 식품


느타리버섯 (100g, 생것 기준)

느타리버섯영양표
에너지(kcal) 25
수분(g) 70
단백질(g) 2.7
지질(g) 0.2
회분(g) 0.6
탄수화물(g) 4.6
총식이섬유(g) 3.88
무기질(mg) 칼슘 3
107
1.2
칼륨 270
나트륨 2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0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0
B1(mg) 0.38
B2(mg) 0.32
나이아신(mg) 5.2
C(mg) 3
효능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데 좋음-섬유소가 많아 변비예방에 좋음-암세포 생성을 억제해줘 꾸준히 먹으면 항암효과가 있음-항산화작용으로 인해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음-저칼로리에 속하는 고단백 음식이라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에 좋음
구입요령
갓의 표면이 약간 회색빛이 도는 것이 좋고, 갓 뒷면의 빗살무늬가 뭉그러지지 않고 선명하며 희 빛을 띠고 두께가 도톰한 것이 좋습니다. 몸통의 길이보다 두께가 도톰한 것이 쫄깃한 맛이 살아있습니다. 진한 회색에서 커질수록 연한 회색을 띠는 느타리버섯은 덩어리로 판매되는 것이 싱싱한 버섯이고 버섯 덩어리가 쪼개지거나 갈라진 것은 오래된 버섯입니다.
조리법
부스러지지 않게 물에 흔들어 씻은 뒤 가볍게 데쳐 결대로 쭉쭉 찢어 조리합니다.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데쳐낸 후 볶거나 또는 끓여서 먹습니다. 느타리버섯은 양파와 잘 어울리는데 양파를 이용해 느타리버섯양파국을 끓이면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느타리버섯의 쫄깃함은 수많은 버섯 종류 중 으뜸인데요, 버섯을 물에 살 짝 데쳐 무침을 만들어 먹으면 자연스러운 식감과 맛 그대로를 느낄 수 있습니다.
손질과 보관법
느타리버섯 손질은 우선 가볍게 물에 흔들어 씻고,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손으로 물기를 살짝 짜고 작은 것은 그대로, 큰 것은 결대로 찢어서 사용합니다. 버섯을 보관 할 때는 일단 신선한 생 버섯 상태에서 조리를 해 먹는 게 제일 좋습니다. 단기 보관은 냉장실을 이용하고, 좀 더 오래 버섯을 보관할 때에는 씻어서,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손으로 적당한 크기로 찢어 놓은 후 물기를 꼭 짜서 지퍼 팩 등에 너헝 냉동시켜 보관하면 됩니다. 냉동시킨 버섯을 꺼내서 조리 시에는 반드시 자연스럽게 해동시켜야 좋습니다.
레시피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느타리버섯을 활용한 레시피굴처럼 생겨 굴버섯이라 불리는 느타리버섯요리에 도전해보세요
등록일
2016-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