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름나물

내용
비름은 텃밭에서 흔히 자라는 야생초였는데, 건강식으로 알려지면서 시설재배를 많이 하게 되었어요. 생산 시기는 원래 초여름부터 초가을까지 한철이었는데, 재배가 용이해서 봄부터 가을까지 시장에 나오고 있어요. 예부터 지혈과 배앓이 등에 효능이 있어 약으로 쓰였던 비름은 각종 비타민을 함유해 ‘장수나물’로도 불립니다. 주로 무침·국 등으로 요리해 먹으며, 최근에는 시금치 대용으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어요. 여름이 시작이 될 때 먹으면 더위를 먹지 않고 배탈에 좋다는 속설이 있고, 특유의 향을 갖고 있어 비름으로 된장국을 끓이면 그윽한 냄새와 담백한 맛이 일품이랍니다.
썸네일이미지
    비름나물
월별
7월
월별농식품
07,08,09,
분류
농산물> 엽채류
주요산지
양평,전국
생산시기
7월~9월
주요품종
비름, 참비름, 털비름, 개비름, 청비름, 눈비름, 쇠비름
영양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함유.
-칼슘과 칼륨, 철분 등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음
-특히 칼슘은 시금치의 4배 이상이 함유되어 있음
-베타카로틴 함량이 풍부하고 비타민 C도 많이 들어 있음
-수은이 비름나물 잎에 0.07ppm정도 들어 있으며 살균, 살충효과가 있음

비름나물 (100g, 생것 기준)

비름나물영양표
에너지(kcal) 33
수분(g) 89
단백질(g) 3.3
지질(g) 0.8
회분(g) 1.8
탄수화물(g) 5.1
총식이섬유(g) 2.3
무기질(mg) 칼슘 169
57
5.7
칼륨 524
나트륨 6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429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2571
B1(mg) 0.05
B2(mg) 0.09
나이아신(mg) 0.6
C(mg) 36
효능
-체력증진에 좋아 장수나물로 불림-안과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소화기의 설사에 좋음-이질예방에 효과가 있음-이뇨작용이 있고, 생리불순에 효과가 있음-아토피의 원인인 열을 내리고 해독에 좋음
구입요령
잎이 신선하고 향기가 좋으며, 연녹색을 띠며 억세지 않은 것이 좋아요. 많이 자라 꽃대가 생긴 것도 연하므로 모두 식용할 수는 있답니다. 손으로 꺾었을 때 줄기가 꺾인다면 굵은 것도 모두 식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가급적 줄기에 꽃술이 적고 꽃대가 없으며, 줄기가 길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비름은 다 자라면 1m가 넘으므로 어린 순을 이용하는 것이 연하고 맛도 좋기 때문이에요.?
조리법
주로 무침이나 국 등으로 요리하며, 쓴맛이 전혀 없으므로 데쳐서 한 번만 헹구어 사용하면 됩니다. 여름철 더위에 지친 몸에 영양을 주고 활력을 샘솟게 하는 건강식품으로 비름된장국, 비름비빔밥, 비름녹즙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비름나물은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살짝 데친 후 물기를 꼭 짜서, 물기를 없앤 비름에 담백하게 양념을 해서 무쳐 먹어요. 된장과 고추장을 넣고 무쳐도 좋아요. 비름국은 쌀뜨물에 된장을 풀어 끓인 후 조개나 멸치, 새우를 넣고 맛이 우러나면 데쳐둔 비름을 넣고 10~20분 정도 더 끓이다가 파와 다진 마늘을 넣고 끓여줍니다.
손질과 보관법
비름나물은 작업상태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이 나는 채소예요. 줄기를 제거하는 작업이 안 된 상태로 판매하는 것은 가격이 저렴하지만, 손질을 많이 해야 됩니다. 비름나물 손질은 흙을 털어 내고 흐르는 물에 씻어서 사용합니다. 비름나물의 단단한 줄기 끝부분은 잘라내고, 연한 부분만 다듬어서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서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꼭 짜고 사용합니다. 보관할 때는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비닐봉지에 밀봉하여 냉장 보관해 둡니다.
등록일
2015-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