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귤

내용
크고 까먹기도 힘들며 쓰고 시큼해서 예전에는 잘 먹지 않던 하귤을 아시나요? 예부터 제주에서 하귤나무는 조경수로 많이 심었습니다. 여름내 떨어지지 않고 상큼한 빛깔을 뽐내며 나무에 매달려 있는 모습을 보기 위해서였죠. 그리고 하귤은 과일이 마땅치 않은 늦봄과 한여름에 공양물이나 제수로 사용하곤 했습니다. 하귤은 하밀감, 나쓰미깡, 제주자몽 등의 별칭으로도 알려진 제주도 특산 여름귤입니다. 일반적으로 감귤은 늦가을부터 겨울까지가 제철인 과일인데요. 이와 달리 하귤은 봄부터 여물어 5월부터 여름까지 제철이랍니다.
썸네일이미지
    하귤
월별
5월
월별농식품
05,06,
분류
농산물> 과일류
주요산지
제주시,서귀포시,
생산시기
4월~5월
주요품종
아마나스
영양
-구연산이 풍부하게 함유됨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고 비타민 P로 불리는 헤스페리딘을 함유
-오렌지보다 비타민 C의 함량이 높고, 당도가 매우 높음
-칼슘과 칼륨 등 각종 무기질도 다양하게 함유하고 있음
효능
-심장과 소장의 기운을 북돋고 소화를 도와줌-땀을 많이 흘렸거나 음주 후 숙취 해소에 좋음-염증을 다스리는 데에도 효능이 있고 감기 또는 천식에 좋음-가래, 기침, 천식에 좋고 다이어트, 혈액순환에도 효능이 있음-껍질은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콜레스테롤 강하 효과가 있음
구입요령
하귤은 대량으로 농사를 짓는 과일이 아닌 토종 농산물로 농약이나 성장 촉진을 위한 비법을 쓰지 않기에, 모양은 조금 못생기고 껍질도 울퉁불퉁한데요. 크기가 큰 것이 좋고, 색이 진한 것이 맛이 좋아요. 표면은 기공이 큰 편인데, 풍부한 햇살을 먹고 자란만큼 표면에 탄력이 있고, 윤기가 도는 것이 좋습니다. 꼭지는 시들지 않고, 무게감이 있는 것이 좋은데, 야생 그대로의 상큼한 향기와 쌉싸래하면서 새콤한 향이 나는 것을 고릅니다. 하우스에서 재배한 귤을 줄여서 하귤이라고도 하는데, 하귤과는 품종이 다릅니다.
조리법
하귤은 약간 쌉싸래한 맛이 특징입니다. 하귤의 하얀 속껍질의 쓴맛이 강해서 제거하는 것도 쓴맛과 신맛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에요. 손질법이 번거롭지만, 하귤은 알맹이가 터질 때마다 느껴지는 신선함이 최고에요. 하귤의 알맹이를 얼음과 함께 곱게 갈아서 주스로 드시면 갈증해소와 색다른 맛과 건강을 챙길 수 있어요. 또한 청을 만들어서 차로 즐기는 것도 좋아요. 이 외에도 잼을 만들어 먹거나 과육을 곁들여 샐러드로도 먹을 수 있답니다.
손질과 보관법
하귤은 2년이나 나무에서 익어가기 때문에 농약을 치지 않아도 먼지가 많은 편이므로 하룻밤 물에 불려 깨끗하게 씻어주는 것이 좋아요. 또 껍질이 매우 두껍고 속껍질도 제거해야 하므로 일반 귤처럼 손으로 까기가 힘든 과일입니다. 하귤을 생것으로 먹으려면 칼을 사용해 하귤을 절반으로 자릅니다. 그런 다음 하귤 몸통을 돌려가며 칼집을 넣어주어서 벗겨주시면 됩니다. 보관은 그늘진 상온에서 1주일가량 보관하고, 깨끗이 씻어 냉장보관을 하면 몇 주간 신선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등록일
2015-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