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순

내용
우후죽순이라고 들어보셨죠? 쑥쑥 자라는 죽순은 땅속의 영양분을 뿌리에 가득 담고 있다가  봄이 되면 급속히 성장하는데, 그 속도가 너무 빨라서 5월 한 달 밖에 채취할 수 없답니다. 자라나는 속도가 빠른 만큼 선도가 쉽게 떨어지므로 채취한 뒤 생산량의 80%가 통조림으로 가공됩니다. 예로부터 고급 음식재료로 각광받아온 죽순은 부드러운 감촉과 아삭거리고 담백한 맛이 일품으로 단백질이 풍부한 식재료입니다. 스태미나 식품인 죽순으로 나른한 늦봄의 원기회복을 되찾으면 좋겠죠?   
썸네일이미지
    죽순
월별
5월
월별농식품
05,06,
분류
농산물> 엽채류> 산야채
주요산지
담양,고흥,거제,서천,당진
생산시기
5월~6월
주요품종
맹종죽, 왕죽, 솜죽, 시누대, 조릿대, 오죽
영양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음
-단백질 중 티로신·베타인·콜린·아스파라긴 등이 함유되어 있어 감칠맛을 냄
-칼륨이 풍부하고 인과 칼슘 등 무기질이 다양하게 들어있음
-비타민류는 소량 함유한 대신 식이섬유의 함유율이 높음
-수산을 함유하고 있어 결석을 유발하므로 다량 섭취 시 유의해야 함

죽순 (100g, 생것 기준)

죽순영양표
에너지(kcal) 23
수분(g) 91.8
단백질(g) 3.5
지질(g) 0.2
회분(g) 0.9
탄수화물(g) 3.6
총식이섬유(g) 3
무기질(mg) 칼슘 12
68
1
칼륨 525
나트륨 1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0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0
B1(mg) 0.14
B2(mg) 0.23
나이아신(mg) 0.5
C(mg) 1
효능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효과적임 -불면증이나 스트레스에 효과가 있음-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기능에 좋고 장에서 유익한 균이 잘 자라도록 도움-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조절해줌 -원기 회복에 도움을 줌
구입요령
채취한 죽순은 산화가 급속도로 진행되어 쉽게 상하므로 구입에 신중해야 돼요. 껍질이 단단하게 붙어있고, 잘라 낸 면은 흰색, 머리 부분은 갈색인 것이 신선해요. 죽순의 껍질은 짙은 녹색에서 점차 갈색으로 변하는데, 녹색을 띠는 것이 채취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것입니다. 또 껍질에 짙은 고동색 잔털이 많으면 좋아요. 보다 부드러운 식감을 원한다면 5월경에 수확되는 왕대, 솜대의 죽순을 구입하는 것이 좋아요.?
조리법
죽순은 제철에 수확한 싱싱한 것을 밑간이 연하게 조리하여 그 자체의 식감을 즐기는 것이 제일 좋지만, 오래 먹으려면 장아찌로 담가먹으면 좋아요. 죽순은 죽순나물볶음, 조림, 장아찌, 죽순밥, 죽순채, 죽순탕, 죽순정과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수 있답니다. 생죽순의 떫은 잡맛을 잡으려면 쌀뜨물에 삶으면 됩니다. 죽순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 사용하는데, 안쪽 껍질은 국물요리에 사용하고, 가운데 부드러운 부분은 죽순밥에, 밑의 단단한 부분은 조림 등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질과 보관법
신선도가 생명인 죽순은 시간이 지날수록 맛이 떫어지므로 껍질을 벗기지 말고 통째로 삶아서 식힌 다음 껍질을 벗겨 요리하면 됩니다. 죽순을 쌀뜨물로 데치면 죽순에 들어 있는 수산이 나와 떫고 아린 맛이 없어집니다. 보관을 할 때는 유리용기에 담아 전체를 물에 잠기게 합니다. 이때 설탕을 넣어두면 변색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서는 물에 넣어 보관 시 열흘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레시피
식이섬유의 제왕 죽순을 활용한 레시피미식가들이 찾는 고급 식재료 죽순을 요리로 만들어 보세요! 풍부한 맛과 향으로 다가온 봄을 성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등록일
2015-12-07